오픈웹의 벗, G마켓 !

2009.02.23 글쓴이 youknowit

그 동안 사용하던 프린터가 고장 나서, 새 프린터를 하나 마련해야 했습니다. 온라인 쇼핑!

저 처럼 리눅스를 이용하는 분들은 이때 어떤 심정이 드는지 잘 아실 것입니다. 플래시로 떡칠한 시작 페이지, 시도 때도 없이 번쩍, 쿵짝, 화끈, 펄쩍, 왔다, 갔다 바뀌는 사진들(실제로 제품을 제대로 볼 수조차 없을 지경입니다), 그리고 결국에는 (영원히) “보안 프로그램 설치 중입니다”라는 변하지 않는 화면을 마주하게 되는 그 동안의 경험이 되살아 나고, “윈도우를 쓰라고 하니 쓸 수 밖에” 라는 식의 암담하고 착찹한 심정 말입니다. 평소 윈도우 사용하시는 분들은 이게 무슨 말인지 모르겠지요.

그러나, G마켓이 최근에 완전히 바뀌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정말이지, 획기적으로 바뀌었습니다!

그래서 오늘 작심하고 G마켓 선전을 좀 하려합니다. 제가 사용하는 운영체제는 우분투(64bit AMD 프로세서)이며, 이 테스트에는 flock 이라는 웹브라우저를 사용하였습니다(외국에서 지금 크게 뜨는 웹브라우저 입니다; flickr, youtube, gmail, facebook, myspace 등의 인맥 연결 웹서비스들이 아예 일체화되어 있고, 이메일 기능까지 탑재되어 있으며, 표준을 엄격히 준수하는 웹브라우저 입니다).

먼저, G마켓 시작 페이지.

플래시가 없습니다. 믿기 힘드시겠지만, 사실 입니다. 국내 쇼핑사이트 몇개를 비교해 보았습니다(플래시를 끈 상태에서).

11번가

11번가

옥션

옥션

현대쇼핑몰

현대쇼핑몰

인터파크

인터파크

롯데쇼핑

롯데쇼핑

디앤샵

디앤샵

휑~ 하니 빈 공간은 모두 플래시로 도배된 곳입니다(디앤샵 좀 보세요…). 그러나 G마켓은 다릅니다.

G마켓!

G마켓!

다음은 회원 가입

실명 확인, 회원 아이디, 비밀 번호, 주소, 전화 번호 등의 정보를 모두 기입하고, “가입”을 누르면, 그 정보는 웹브라우저에 내장된 ssl 암호화 접속 기능을 이용하여 안전하게 처리됩니다. 아래 왼쪽 그림의 주소창을 보시면, 노란색으로 되어 있고, 웹주소는 https로 시작하며, 화면 우측 하단을 보시면 자물쇠 아이콘이 나타나 있습니다. 회원가입 처리가 끝나면, 이용자는 회원가입을 환영하는 웹페이지(일반 교신, 즉 http교신을 하는 페이지입니다; 아래 오른 쪽 그림)로 안내 됩니다. 그 직전에 이용자에게 그 점을 안내하는 창이 뜹니다(이 기능은 웹브라우저에 탑재된 것입니다: 현재 페이지의 정보는 암호화되어 있으나, 그 정보가 도달하는 목적지 주소는 암호화되지 않은 교신을 사용한다는 내용입니다). 회원 가입정보 자체는 이미 암호화 교신으로 처리되었고, 현재 페이지는 (아래 왼쪽 그림에 보시다시피) 아무 내용도 없습니다. 따라서 안심하고 OK를 누르면 됩니다. 그러고 나면 회원 가입을 환영하는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G마켓 회원가입

G마켓 회원가입

회원가입 완료!

회원가입 완료!

리눅스에서, 그것도 “flock” 이라는 거의 아무도 잘 모르는 최첨단 웹브라우저로 국내 쇼핑몰의 회원 가입을 완료하다니!!!! 감격의 순간, “격세 지감”을 실감하는 순간이었습니다. 이때까지 무수한 사이트에서 언제나 푸대접(reject) 당해오다가, 이제 이렇게 손님 대접을 제대로 받으니 얼마나 흐믓한지 모르겠습니다. 위 오른 쪽 그림을 클릭해 보시면 아시겠지만, 화면 배치도 전혀 깨지지 않고 완벽하게 구사됩니다.

다음은, 물건 구매!

그야 말로 일사천리, 자유 자재, 유유 자적, 원하는 대로 마음껏 물건을 고르고, 검색하고, 비교하고, 선택하는 쇼핑의 즐거움을 만끽할 수 있었습니다. MS IE 가 이렇게 가볍고, 빠르게 반응했었나? 하는 착각이 들 지경이었습니다. (물론, 저는 Flock 이라는 웹브라우저로 쇼핑을 하는 것이지 MS IE를 사용하지는 않습니다. MS IE가 이렇게 빠를 수는 없지요)

드디어, 최종 지불 단계

배송지 주소, 전화번호 등 개인 정보가 입력되는 페이지는 어김 없이 ssl 접속을 수행합니다. 그리고, 세금 계산서를 신청하는 버튼을 체크하면, 별도의 창이 뜨고, 그 창에 사업자 등록번호, 사업장 주소 등 개인 정보를 입력하게 되는데, 이 창 역시 ssl 접속을 수행합니다. 정말로 믿기 어려울 지경이었습니다. 무통장입금으로 송금할 계좌 내역을 확인하는 창 역시 ssl 접속을 사용합니다.

세금계산서 생성 화면

세금계산서 생성 화면

결제계좌 생성 안내창

결제계좌 생성 안내창

결제하기

결제하기

이 단계를 마치고 나면, 주문내역을 종합정리하고, 주문이 완료되었음을 고객에게 알려주는 화면이 나타납니다. 이 화면 역시 개인 정보가 포함되어 있으므로 ssl 접속을 사용합니다. 이것으로 물품 구입과정은 모두 완료됩니다. 그 다음에 나타나는 화면은 새로운 쇼핑에 대한 안내를 담고 있으며, 상품 선전과 쿠폰 이용 안내 등을 담고 있습니다. 아무런 개인정보도 없으므로 보통 접속(http)을 사용하며, 플래시도 적당한 규모로 세련되게 구사하고 있습니다.

주문완료

주문완료

쿠폰 이용 안내

쿠폰 이용 안내

그야말로 나무랄데 없이 세련되고, 정교하게 설계된 매우 안전한 쇼핑몰이라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64bit AMD 프로세서에서 리눅스를 사용하는 이용자가 “flock”이라는 웹브라우저로 아무 불편 없이 쇼핑을 마쳤으니, 윈도우에서 IE 를 사용하는 고객이야 더 말해서 무엇하겠습니까? 그리고, 어느 페이지 하나라도 디자인이 깨지거나, 소박한 것도 아닙니다.

화려한 디자인, 쉬운 사용, 안전한 보안, 그리고 모든 웹브라우저/운영체제 이용자에게 쇼핑 기회를 부여하는 G마켓을 우리 오픈웹의 벗으로 삼고자 합니다!

G마켓 페이지 타이틀을 유심히 보시면 “새로운 세상을 여는 문”이라고 되어 있습니다. 오픈웹이 그동안 “문 좀 열어줘”라고 외쳐온 것에 화답하는 것 같습니다.

우리가 오픈웹을 시작한지 벌써 3년이 다 되갑니다. 제가 지금까지 노력해 오던 중, 오늘 처럼 기뻣던 날이 없습니다. 앞으로 물건을 사실 일이 있으면 무조건 G마켓을 이용해 주세용~ :) 주위의 모든 친척, 친구, 연인에게도 널리, 널리 선전해 주시고요. 그리고 G마켓에 격려와 찬사를 아낌 없이 퍼부어 주십시오.

단 한가지, 아쉬운 점은 실시간 계좌이체와 신용카드 결제는 아직 MS IE에서만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이 문제는 “공인인증서”가 발목을 잡고 있는 것이므로 G마켓으로는 어쩔 도리가 없는 것이지요. 쇼핑 서비스의 모든 과정을 이렇게 훌륭하고, 세련되게 구사했으나 결국 공인인증이 MS IE 에서만 제공되므로, 카드 결제를 하려는 고객은 어쩔 수 없이 MS IE를 사용할 수 밖에 없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 문제는 서울고등법원이 조만간 해결해 주실 것으로 희망합니다.

덧붙임: ssl 접속이 사용되는 페이지들들 유심히 보시면 모두 text 기반의 매우 “가벼운” 페이지들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그 페이지들이 심미적으로 조악한 것도 아닙니다. 세련된 디자인을 css로 구사하고 있습니다. 이 웹사이트에 댓글을 쓴 어느 분이 지적했듯이 플래시로 떡칠 된 웹페이지, 그림으로 도배한 웹페이지를 ssl로 접속하려면 그 페이지를 모두 암호화 해야 하는 부담이 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ActiveX 플러그인을 써야 할 이유는 전혀 없다는 점을 G마켓이 잘 보여 주고 있네요. 쇼핑몰은 어쩔 수 없이 그림이 많이 들어가게 되어 있습니다. G마켓은 이 문제를 매우 고상하고, 세련된 방법으로 해결하고 있습니다(ssl 접속은 가벼운 페이지로, 그림이 많이 포함된 상품 안내 페이지는 http 접속으로). 은행들도 G마켓에서 한 수 배웠으면 좋겠습니다.

  • 우분투

    2008년도만 해도 파이어폭스에서 거래 내역 조회가 제대로 안 되서 고객센터에 문의했더니 이상한 답변만 하더니 이제는 수정했네요.

  • sh.

    쇼핑몰의 웹표준은 비단 쇼핑몰 운영사의 의지만으로는 완결하기가 어려운데, 지마켓에서 좋은 방향으로 움직였네요. 이런 변화가 중소쇼핑몰에도 자극을 주기를 바랍니다.

  • http://lbjcom.net lbjcom

    방금 오페라로 테스트 해봤는데 잘 되네요.
    국내 신용카드 결제등 공인인증서가 필요한 것 이외에는 잘 되네요.
    PayPal도 지원하고… 해외 비자 카드도 지원하네요. 이런 변화를 다른 쇼핑몰들도 조금씩 따라가면 좋을 것 같습니다.

  • T. K.

    다른 곳보다 이런 곳을 우선적으로 이용하다 보면 다른 곳도 따라서 바뀔 겁니다. 너무 낙관론인가요?

  • http://snowall.tistory.com snowall

    G마켓을 애용해야겠군요

  • 삐돌이

    교수님을 주축으로 많은 분들이 노력한 결과가 조금씩 나타나기 시작하는 것 같아 기쁩니다. 책 구입 말고는 인터넷 쇼핑을 잘 하지 않았는데, 이 참에 한 번 사 봐야 할 것 같습니다. 본 글의 제목이 너무 멋집니다. 앞으로도 좋은 활동 기대하겠습니다.

  • http://openweb.or.kr youknowit

    G마켓 수준의 기술과 보안의식을 가진 회사라면, 온라인 전용 은행 사업도 시작했으면 좋겠습니다. 인터넷 뱅킹의 판도가 “확” 바뀌게.

    “Good Bank by Good Market”!

    And all good wishes,

  • Mountie

    무통장 입금이라도 가능하다면 엄청난 발전이지요.
    이건 원래 기술적인 장벽도 없고 법적 장벽도 없지요.

  • 우분투

    행정안전부의 공공 I-PIN(G-PIN) 관련 답변

    귀하께서 지적하신바와 같이 현재 공공 I-PIN 서비스에서 현재 인터넷 익스플로어에서만 이용 되도록 되어있어
    09년 공공 아이핀 확산 보급사업 익스플로어 외의 다른 웹브라우저에서도 공공 아이핀 홈페이지를 이용 할 수 있도록 개편할 예정 입니다.
    관련 장애우 등에 웹접근성 확보도 추진 할 예정 입니다.

  • VongZa

    저도 이제 지마켓 애용해야겠습니다~ ^^

  • http://snowall.tistory.com snowall

    누가 보면 G마켓도 구글에서 운영하는줄 알겠군요…-_-ㅋ

  • 쿠붕투

    오래 전에 지마켓에 물건 사다가 열 받아서 아마존처럼 만들 수 없냐고 내뱉고는 해지했는데 많이 좋아졌네요. 하지만 여전히 저 번쩍번쩍하는 바뀌지 않는군요. 움직이는 이미지를 제한했으면 좋겠는데요.
    가격비교 사이트에서 가격비교해서 들어가면 지마켓 아니면 옥션인데 옥션은 제품 정보를 제대로 볼 수가 없었어요. 지마켓은 그래도 제품 정보는 볼 수가 있었지만요. 옥션은 갈 수록 안 좋아지더라고요. 지마켓에서 카드 결제가 되면 지마켓에 다시 가입해서 물건을 구입해 줄 의향은 있는데 아직 그게 안 되는 군요. 국민카드는 공인인증서가 아니라 ISP 어쩌고 하는게 뜨던데 이건 해결할 수 있나요?

  • 독불장군

    지마켓이 국제 웹 표준을 적용했으므로 안심하고 믿을 수 있지만 다른 곳은 국제 웹표준을 적용하지 않는 홈페이지가 있어서 불안감은 여전하네요.
    나중에는 완전히 국제 웹 표준을 적용하는 홈페이지로 가득 차길 바라네요.

  • 우분투

    일단 ISP같은 신용카드 결제에서 30만원 미만 결제만이라도 됐으면 좋겠습니다.

  • http://openweb.or.kr youknowit

    독불장군/ MS IE사용자만을 상대로 장사하려는 다른 쇼핑몰은 아예 이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실은, MS IE 전용 쇼핑몰들에 대한 “불매운동”을 시작하려 합니다. 조중동 “광고주” 불매운동 사건 제1심에서 “유죄”판결이 나왔다지만, 제가 제안할 불매운동은 “광고주”를 상대로 하는 것이 아니라, 문제의 쇼핑몰을 대상으로 한 불매운동이고, 이런 불매운동이 적법하다는 점은 제1심 판결에도 분명히 적혀 있습니다.

    어쨋건, 조선일보만 안 건드리면, 그 하수인들이 시비 걸 일은 없겠지요.

    따라서, 옥션, 디앤숍, 현대쇼핑몰, 롯데 쇼핑몰, 인터파크 등을 상대로 불매운동을 준비 중 입니다.

    소비자의 선택권을 말살하고, MS의 독점을 조장/편승하는 이런 쇼핑몰들은 전국민에게 직/간접적 손해를 가하는 업체들이라고 생각합니다.

    G마켓에서는 살 수 없고, 반드시 옥션이나, 인터파크 등에서만 살 수 있는 물건은 별로 없을 걸요?

    G마켓을 “확실히” 밀어줄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 Hyun

    교수님, 불매운동까지 생각하시다니…
    하지만, 항상 부딧치는 현실적인 장벽은 윈도 사용자가 99% 라는 것입니다. 아무리 불매운동을 하더라도 대부분의 사용자가 관심밖일 듯 하기에 불매운동은 효과적인 방법이긴 하지만 힘든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혹시 불매운동을 홍보하는 좋은 방법이라도 생각하고 계신가요?

  • http://www.forluna.com/ z980

    음.. 신용카드 결제 지금 IE가 아닌 타 웹 브라우저에서도 가능한걸로 알고 있는데요..
    메가박스 영화 예매가 가능합니다.
    최근에 영화 예매할려고 맥에서 Fusion으로 Windows 띄우고 IE로 접속했는데 아래쪽에 지원 가능한 웹브라우저가 쭉 보이는데 Firefox, Safari, Opera, Chrome까지 다 있길래 바로 닫고
    다시 Safari로 접속해서 결제했는데 잘 되더군요.
    정말 예전보다 많이 좋아진것 같습니다.

  • Syo™

    어쩐지 최근 인터넷에서 물건을 구입할때 대부분 지마켓에서 구입하게 되었는데.. 이런 이유가 있었군요.

    저는 FF에서 안돌아가면 IE에서 그 사이트를 돌아가게 만드는 시간(로딩+액티브X설치+기타세팅)동안 그냥 빠르게 다른곳을 찾기 때문에…

    지마켓의 선전을 기대합니다^^

  • Queenmedley

    아..유용한 정보였습니다. 안그래도 회사에서 리눅스만 사용하고있어 물건 구입을 못하고 있었는데… 이제부터 G마켓에서 구입하면 되겠네요..
    정말 반가운 소식입니다.

  • http://abnormalweb.blogspot.com/ 불편한웹

    G마켓 아이폰용 어플이 나왔다고 합니다.
    http://xenix.kr/1972743

    사파리 웹 브라우저의 User-Agent 를
    Mobile Safari 3.1.2 – iPhone
    으로 변경하면 액티브X 설치 없이 신용카드 결제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http://twitter.com/wangsy/status/6877581498

    파이어폭스에서 useragent 를
    Mobile Safari 3.1.2 – iPhone
    로 변경하니
    http://mobileweb.gmarket.co.kr/ 로 접속이 되고 시험삼아 카드 결제를 진행해보니 https 접속되며 액티브X 없이 카드 정보 입력하라고 나오더군요. 거기까지만 테스트했습니다.

    • http://snowall.tistory.com snowall

      아니 근데…
      그럴거면 User-agent에 무관하게 해도 잘 작동한다는 소리잖아요. -_-;
      번거롭게 뭐하러 이러고 있는걸까요…;;
      아이폰에서 보안 위험 없이 된다면 PC에서도 마찬가지로 보안 위험 없이 가능할텐데요.

  • zinagadaga

    문제는 아이폰 user agent 로 결제 가능한 카드 수가 한정되어 있다는 것 정도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