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지갑(Google Wallet)과 금융감독원

2011.05.27 글쓴이 youknowit

오늘 구글은 NFC(Near Field Communications) 기술을 이용한 결제방법을 상용화하였다고 발표하였습니다. 당장 넥서스S 안드로이드폰 유저들은 백화점, 지하철, 옷가게 등에서 스마트폰으로 결제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여러 카드사들은 자기 회사의 카드 고객들도 이 방법으로 결제할 수 있도록 구글과 제휴할 것이고, 가게들도 객장에 이 방법으로 결제할 수 있는 설비를 앞다투어 마련할 것이고, 단말기 제작사들도 NFC 결제에 필요한 하드웨어 사양을 갖출 것입니다.

무엇보다도 결제서비스 시장이 크게 요동칠 것입니다. 당장 페이팔은 구글이 NFC 결제기술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페이팔 영업비밀을 침해했다면서 구글을 제소하며 본격 경쟁에 나섰습니다. 애플 아이폰도 물론 NFC 결제를 어떤 형태로든 조만간 지원할 것입니다. 안드로이드폰을 쓰는 친구는 폰으로 근사하게 결제하는데, 자기는 신용카드를 더듬더듬 찾아 꺼내서 점원에게 건네주고 서명을 하고 다시 카드를 지갑에 넣고 어쩌구하면 당근 “뽀대”가 나지 않겠지요.

구글 지갑은 그저 객장에서 폼나게 결제할 수 있다는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온라인 쇼핑과 오프라인 쇼핑을 유연하게 연결하고, 판매자들이 다양한 쿠폰(온라인/오프라인에서 두루 사용할 수 있는)이나 loyalty 프로그램을 이용한 판촉/광고 활동을 할 수 있게할 뿐 아니라, 소비자의 온/오프 라인 소비 패턴을 파악한 여러 맞춤형 서비스/광고를 가능하게 할 것입니다. 소비자, 판매자, 금융기관 그리고 광고와 마케팅 분야 전체에 지각변동을 가져올 가능성이 있습니다. 구글 공식블로그 참조.

그러나, 이 모든 것은 현재의 금융감독원 규제 체제 하에서는 허용되지 않습니다. 개인방화벽, 키보드보안 등 “보안 프로그램 우선 설치” 조항이 버티고 있기 때문입니다. 30만원 이상 카드 결제에는 “공인인증서(와 동등한 인증방법) 사용을 강제”하는 조항도 버티고 있습니다. 국내의 결제대행사들은 이 조항에 “길들여진” 상태로, 이 조항의 제약하에서 플러그인을 뿌려가며 영업해 왔습니다(완벽한 “no plugin 결제 기술”을 구사하는 국내 업체는 페이게이트사 http://paygate.net 뿐입니다). 이제 구글지갑의 한국 진입을 국내 결제대행사들이 금감원 규제 조항을 내세워 저지하려 할지도 모르겠습니다. 페이팔이 그동안 국내에 못들어 온 이유도 이 조항들 때문이었지요. 국내 쇼핑몰과 국내 소비자들이 국내 신용카드로는 페이팔 결제를 못하도록 해서 누가 어떤 점이 좋았던가요?

국내 출시 휴대폰은 반드시 WIPI를 채용하라는 강제 조항을 한편으로는 투덜대면서 다른 한편으로는 이 조항에 기대어 아이폰 한국 진출을 지연시킨 국내 업체들의 퇴행적인 행태가 여기서도 재연될 수 있습니다. 세계 각국 소비자들은 구글지갑을 사용하고, 세계 각국의 카드사와 온라인/오프라인 매장들은 구글지갑으로 여러 기발한 사업기회들을 개발하는 동안, 한국은 문을 걸어잠근채 “독자적 해법”을 짊어지고 전전긍긍하는 모습은 소비자에게도 해롭고 기업에게도 해롭습니다. IT기술 및 결제 솔루션 기술 발전은 커녕, 머리를 모래속에 파묻고 버둥되는 형국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동안 다른 나라들과는 달리 독특하게 유지해온 억압적인 국내 금융보안 규제가 과연 “국내 전자금융 보안에 도움이 되었는지”를 금융감독원은 진지하게 되돌아 보고 전향적인 개선방안을 시급히 마련했으면 좋겠습니다.

“보안프로그램 우선 설치”, “공인인증서(와 동등한 인증방법) 사용 강제” 조항은 그 수명을 다했다고 보아야 하지 않을까요? 보안 기술을 정부가 강제함으로써 업계의 전문성, 자발성, 창의성을 말살하는 규제 체제는 소비자와 사업자에도 도움이 안되고 결국에는 보안에도 도움이 안된다는 견해도 경청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Categories: 공인인증서, 보안, 스마트폰, 인터넷 쇼핑, 정책제안 | 4 comments  오픈웹 구독 메일로 받기

One Pingback/Trackback

  • Jaeku Park

    중요한 이야기는 아니지만, 페이게이트사 외에도 추가 설치없이 결제가 가능한 결제 기술이 구현된 곳이 한 곳 더 있습니다.
    이니시스에서 이니페이 간편결제라는 이름으로 서비스 하고 있고, 우분트/크롬에서도 편하게 결제하고 있습니다.
    (카드사 지원문제로 아직은 신한카드만 이용가능하다는 점이 흠 입니다.)

    • http://openweb.or.kr youknowit

      아! 반가운 소식이군요. 댓글을 보고 찾아보니 “이니페이 간편결제” 서비스가 올해 5월부터 개시되었네요. No plugin 결제~

  • Pingback: WATCHING MICROTREND 'TREND INSIGHT'

  • Lavante

    http://paygate.net 페이게이트는 좋기는 하지만 아직 유로 결제가 안 되는 건가요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