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WP 첨부파일은 그만 보내주세요!

2010.12.15 글쓴이 youknowit

한컴이 판매하는 아래아한글을 사용하시는 분들께 호소합니다.

여러분께서 무슨 프로그램을 사용하실지는 여러분의 자유입니다. 만일 제가 당신께 아래아한글을 쓰지 말고, 오픈오피스(OpenOffice)를 쓰라고 강요하면 당신 기분이 어떻겠습니까? 다른 사람에게 리눅스 대신 윈도우를 쓰라, 파이어폭스 대신 IE를 쓰라고 강요해대는 것도 마찬가지로 몰상식한 짓입니다. 오픈오피스를 사용하는 저같은 사람에게 아래아한글을 쓰라고 강요하는 것도 불쾌하고 무례한 짓입니다.

아래아한글을 쓰는 분은 다른 사람에게 HWP파일을 별 생각 없이 보냅니다. 받는 사람도 당연히 아래아한글 프로그램을 쓸거라고 막연히 전제하거나, 아래아한글 외에는 문서편집프로그램이 없다고 생각하거나(IE만이 웹브라우저라고 생각하는 분과 대부분 겹칩니다), 지구상의 모든 문서프로그램은 당연히 HWP 파일을 열어볼 수 있을 것이라고 막연히 생각하기 때문에 남에게도 HWP 파일을 툭툭 던져주는 것이겠지요.

반면에, HWP파일은 한컴사가 지배, 판매하는 프로그램(아래아한글, 또는 씽크프리서비스, 윈도전용 한글 뷰어 선전프로그램)을 사용해야만 열어볼 수 있다는 사실을 알면서도, 많은 이들이 HWP 파일을 다른 사람에게 아무 생각없이 전달하면 받는 사람이 어떻게든 알아서 열어볼 것이고, 이렇게 되면 HWP 파일을 전달받는 사람도 거듭된 시달림을 견디다 못해 결국에는 억지춘향으로라도 아래아한글을 구입하도록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분들도 계십니다. 간교하거나, 독선적이거나…

아래아한글을 사용하는 분들께 호소합니다. 여러분 스스로가 아래아한글을 사용하는 것은 누구도 뭐라할 이유가 없습니다. 하지만 다른 사람에게 전달하는 문서는 제발 HWP 로 보내지 말아주세요. 그럼 어쩌란 말이냐고요?

  1. 최근 버전 아래아한글은 “원클릭 PDF변환” 기능이 있습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여 PDF로 바꾸어서 상대방에게 전달하면 됩니다. PDF 파일 사양은 공개되어 있고, PDF 리더는 어도비(Adobe) 말고도 무수히 많은 경쟁사들이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PDF 파일포맷을 사용한다고 해서 상대방에게 특정 소프트웨어 사용을 강요하는 것은 아닙니다.
  2. 수정, 편집이 필요한 경우이거나, 구버전 아래아한글의 경우, PDF 변환은 어렵겠지요. 이때는, 메뉴에서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선택하여 파일 확장자를 doc 이나 rtf 로 지정하여 저장하면 호환성 있는 파일 포맷으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물론 모습이 일부 깨지겠지요; 그건 한컴사가 일부러 그렇게 깨지도록 해두고 있는 것입니다. 그래도 받는 사람은 적어도 그 내용은 파악할 수 있습니다) DOC 이나 RTF 파일 포맷은 호환성이 있으므로, 특정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도록 상대방을 강요하지 않게 됩니다. 받는 사람은 오픈오피스를 쓰건, 아비워드(AbiWord)를 쓰건 자신이 선호하는 프로그램으로 그 파일을 열어볼 수 있습니다. DOC 파일을 보낸다고 해서 MS사의 프로그램을 사용하도록 강요하는 결과가 되지는 않습니다.

.
저는 오픈오피스를 사용합니다. 하지만 상대방에게 전달하는 문서는 pdf (보기만 하면 되는 서류라면) 나 doc (수정이 필요한 서류라면) 으로 보냅니다. 받는 사람은 자신이 선호, 사용하는 프로그램으로 제가 보내는 문서를 열어보고 필요한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서로 존중하며 함께 살아갑시다, 제발!

한컴사도 얼마전에 HWP 파일 포맷을 공개하긴 했습니다. 그러나 여전히,

  • HWP는 호환성이 없습니다. 여기 참조
  • HWP 파일을 상대방에게 보내면, 아래아한글 사용을 상대방에게 강요하게 됩니다.

.

스마트폰 이용자들은 HWP파일이 골치거리라는 점을 잘 아실 것입니다. 한컴이 만든 변환앱이 있다고 하지만, 내 파일을 한컴서버에 갖다바쳐야 겨우 열어볼 수 있다는 것은 No thank you 입니다요…

남에게 보내는 파일은 호환성 있는 파일 포맷을 사용합시다. 매너 좀 지킵시다.

Categories: 표준화 | 10 comments  오픈웹 구독 메일로 받기

  • Samgakhyeong

    호소 잘 들었습니다. 어찌 되었건 처음 배운게 한/글이라 새로운걸 배우기 꺼려지내요. 오픈 오피스 강의 책이 있는 것도 아니고요.

    doc가 완전히 특정 프로그램에서 자유로웠나요? 저도 한/글 사용자이기는 하지만, 한/글 파일과 함께 읽는 문서는 PDF를 보내고, 쓰기까지 필요한 문서는 rtf도 같이 보냅니다. ODF가 어서 통용되기를 바래야 할 탠데요.

    HWP 스팩이 저랬군요. 너무 순순히 공개한다 했습니다. egg 공개하고 다를 바 없는 상황이 벌어졌군요.

  • http://openweb.or.kr youknowit

    바이너리 형태의 doc format 을 구현하려는 제3자에 대하여 MS는 2008년 이전에도 무료사용을 허락하고 스펙을 제공했었습니다. Microsoft makes its .doc, .xls, .xlsb, and .ppt binary file format specifications available under a royalty-free covenant not to sue to anyone who wishes to implement all or part of these specifications in their products. http://support.microsoft.com/kb/840817/en-us 참조

    2007년에는 바이너리 형태의 doc format의 파일 스펙을 아예 공표하였고요.

    XML 형태의 docx는 현재 ISO 표준으로 채택되어 있지요(우여곡절 끝에). 물론 터무니 없이 상세한 스펙 때문에 제3자가 이것을 완전하게 구현하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에 가까워서, 치사한 꼼수라는 지적이 있고요… 그 덩치에 하는짓이 고작 이따위니 별 비전은 없는 회사라는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어쨋건, 오픈오피스는 오래전부터(처음에는 리버스엔지니어링으로, 나중에는 MS가 공표한 스펙으로) doc을 비교적 만족스럽게 처리해 왔습니다(제 경험으로 드리는 말씀).

    저도 물론 ODF가 널리 사용되었으면 하는 바램을 가지고 있습니다. 최근 버전 아래아한글도 ODF지원 기능이 추가되었다고 하고, MS오피스도 ODF를 지원합니다.

    그리고 ODF Viewer 라는 안드로이드 앱도 있습니다!!! 잘 작동합니다.

    HWP 스펙은 비록 “공개”했다고는 하지만, 제3자 구현이 아직은 불가능한 수준으로 공개하는 시늉만 했고, 지적재산권 문제는 아예 해결이 안되고 있습니다. 일일이 개별 허락을 받으라고 하고 있지요. 암담하지요.

  • snowall

    개인이면 말이라도 하죠…
    공공기관에서 그러면 안먹힙니다.

    • http://www.cogno.org/ cogniti

      해당 기관을 상대로 민원을 넣으면 pdf 등의 파일로 변환해 줄 겁니다.

      관련 글

      리눅스 사용자도 국가 공문서를 읽을 권리가 있다
      http://ubuntu.or.kr/viewtopic.php?f=4&t=16456

      개개인들이 학교, 도서관, 동사무소, 구청, 시청 등의 홈페이지를 이용하면서 hwp 때문에 스트레스 받을 경우,
      가만히 당하지 말고, 해당 기관에 국민신문고 통하여 꼭 민원 넣어 주시고,
      아울러 행정안전부에 ‘어디어디 기관(또는 학교)에서 hwp 단독 게시하더라’ 그러한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선도 기관으로써 공공문서 게시 지침을 만들어달라고 민원 넣어주세요.

  • Park91831

    HWP 포맷 공개가 된지 몇달이나 흘렀는데도, 대체 HWP 뷰어가 나오지 않는 이유가 여기에 있었군요.

    공개 할거면 화끈하게 하든지 해야지 저게 뭔지 생색내기용인가…

  • joogunking

    아래아 한글 훌륭한 프로그램 자체의 성능과 몇백 페이지도 안정적인 포맷임에도 불구하고
    개방성과 호환성은 너무 후진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2010버전은 ODF버전으로 내보내기도 가능합니다만
    개인적으로는 아래아 한글이 HWP 포맷 대신 ODF 포맷을 기본으로 바꾸면 좋을 것 같습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 cogniti

    hwp천국 불신지옥
    MS천국 불신지옥
    IE천국 불신지옥
    공인인증서천국 불신지옥

    배타성과 폐쇄성

  • photon

    PDF 출력을 지원하지 않는 구버전의 HWP라도 개인과 정부 및 교육 기관에서 무료로 쓸 수 있는 cutepdf writer( http://cutepdf.com )를 쓰면 쉽게 PDF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구버전의 HWP가 인쇄할 때, 이상한 꼼수를 쓰지 않았다는 가정 하에).

  • http://twitter.com/ar5k4u arsky

    제가 보기에 한컴에서 포맷이 완전히 오픈되어 모든 프로그램에서 깨끗하게 읽혀지면 더 이상 사용을 안 할거라는 판단을 한거 같습니다.
    현재 거의 모든 사무실에는 한글과 오피스가 동시에 깔려있는 회사들 또는 관공서들이 많습니다.
    관공서는 그렇타고 치고 회사들은 이중적 투자를 피하기 위새서 한글을 버릴 수 있을 것입니다.
    -받을 때 DOC로 요청하면 되겠죠?

    저는 작업 컴퓨터가 맥이라서 오픈오피스에서 doc파일로 보냅니다. 그런데 상대방에서 못 읽으니 한글로 보내 주세요 한 적은 없습니다.

    저는 한컴의 한글은 한국의 자존심적 국민 대표 워드라고 보고 있습니다.
    그래서 한컴에게 바라는 것은 더 오픈된 영역으로 나가라고 하고 싶습니다.
    더 다양한 OS지원과 포맷의 표준화등..

  • http://twitter.com/RyanPark1980 Ryan Park

    국내에서도 관공서용 문서 표준이 채택되었죠~ ODF나 OOXML같은거 말이죠… 장기적인 문서보존및 외국 기관과의 문서교환에 따른 호환성 문제 때문에 강제한것 같습니다. 이런 표준 중 최소하나는 지원을 해야 한다고 의무화 한것 같은데 그래서 한글오피스에 ODF가 추가된것 같더라구요… 문제는 공문서를 아직도 HWP로만 배포한다는거죠.. -_- 그럴려면 표준채택을 뭐하러 한건지? ㅎ 항상 정책과 시행이 따로따로 놀고 있는것 같은게 어째.. 참…

«

»